다시보기 작품 추천/드라마 추천

오징어 게임 결말 해석 몇부작 시즌2 리뷰

베이지달이 2021. 9. 22. 17:32

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 결말에 대한 해석과 이병헌에 대한 이야기 공유의 출연 향후 시즌2에 대한 이야기 등등 오징어 게임에 대한 작품 리뷰에 대한 글입니다.

 

 

*스포주의*

 

아직 작품을 감상하지 않으셨다면 먼저 감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 

오징어 게임 안 본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글

 

글 순서

  • 오징어 게임 몇 부작
  • 오징어 게임 마지막화 리뷰
  • 오징어 게임 결말 해석

 

오징어 게임 몇 부작

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로 2021년 9월 17일 발표된 청소년 관람불가 스릴러 장르의 상금을 위해 목숨을 건 생존게임 드라마입니다.

 

 

오징어 게임 등장인물

 

이정재, 박해수, 오영수, 위하준, 정호연, 허성태, 아누팜 트리파티, 김주령

 

오징어 게임 회차 (9부작)

  • 1화 무궁화 꽃이 피던 날
  • 2화 지옥
  • 3화 우산을 쓴 남자
  • 4화 쫄려도 편먹기
  • 5화 평등한 세상
  • 6화 깐부
  • 7화 VIPS
  • 8화 프론트맨
  • 9화 운수 좋은 날

 

오징어 게임 마지막화 리뷰

오징어-게임-9회-1

마지막 게임을 남겨두고 생존한 기훈과 상우는 동전으로 공격 수비를 정하고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2

VIP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마지막 게임인 오징어 게임이 시작된다. 게임을 시작하며 룰대로 이겨도 이긴 거지만 상대가 죽어도 이기는 것이기에 칼을 들고 싸우게 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3

서로 칼로 싸우다 기훈이 싸움에 이기게 되지만 아끼던 동생인 상우를 죽이지 못하고 일어나서 게임을 끝내러 걸어간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4

삼각형 부분을 밟으면 게임이 끝나는 상황. 진행요원은 총을 꺼내 들고 상우를 죽일 준비를 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5

한걸음만 내딛어도 이기는 상황에 잠시 서있다가 진행자에게 걸어가 상우를 살리기 위해 상금을 포기하고 게임을 포기하겠다고 말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6

위에서 지켜보던 VIP들은 게임을 끝내기 직전에 진행자에게 걸어가는 기훈을 보고 당황하게 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7

진행자는 무전으로 456번(성기훈 번호)이 포기하겠다는 사실을 보고하고 기훈은 상우에게 집에 가자며 손을 내민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8

하지만 상우는 스스로 목숨을 끊게 되며 기훈의 승리로 게임이 끝나게 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9

숙소에는 늘 공중에 매달려있던 저금통이 내려와 있었고 모니터에는 참가인원 1명 총 상금 456억 원이 나와있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10

최후의 승자가 된 456번 참가자 성기훈은 눈을 가린 채 리무진에 탑승하게 되고 리무진 안에는 이병헌이 샴페인을 마시며 축하한다고 말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11

기훈은 이병헌에게 당신들이 누군지 정체가 뭔지 왜 이런 짓을 하는 건지 따지지만 이병헌의 정체는 검은 가면을 쓴 프런트맨

 

오징어-게임-9회-12

따지던 기훈은 수면가스에 잠들게 되고 리무진은 서울 한복판에 기훈을 던지고 유유히 사라진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13

정신을 차리고 뭔가를 뱉었는데 카드였다. 카드를 들고 ATM기에서 잔액을 확인하니 456억 원이 들어있었고 1만 원을 출금해 집으로 가게 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14

집에 가서 어머니를 찾았지만 방에서 잠자듯이 돌아가신 상태였고 그렇게 어머니를 끌어안게 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15

1년 후. 전철을 타고 은행에 찾아간 기훈. 1년이 지났지만 상금에는 손도 안 대고 폐인처럼 살던 기훈에게 은행장은 좋은 은행 상품을 추천해주려 하지만 거절하고 은행장에게 1만 원을 빌려달라 해서 돌아간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16

혼자 살아남았다는 죄책감에 엄청난 돈을 가지 도고 폐인처럼 살며 아까 빌린 만원으로 소주를 사서 혼자 마시게 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17

어떤 꽃바구니를 든 할머니가 꽃 좀 사달라고 부탁해서 한송이 사게 된다. 꽃을 받고 보니 꽃에 작은 편지봉투가 붙어있었고 그것을 열어본 기훈은 당황하게 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18

안에 들어있던 건 다름 아닌 오징어 게임의 명함이었고 명함의 뒷면에는 날짜와 장소 그리고 당신의 깐부로부터 라는 메시지가 있었다. 깐부는 구슬치기 할 때 구슬을 함께 나눠 쓰는 파트너를 의미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19

오징어 게임장에서 구슬 뺏기 게임을 할 때 파트너였던 1번 참가자 오일남과 깐부를 맺었던 기훈은 놀란 마음 당황한 마음으로 약속 장소로 찾아간다. 기훈이 놀란 이유는 깐부를 맺었던 오일남은 게임에서 탈락해 목숨을 잃었기 때문이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20

약속한 빌딩 7층에 도착하니 저 멀리 환자용 침상이 보이고 다가가니 죽은 줄 알았던 1번 참가자 오일남이 있었던 것이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21

오일남의 정체는 오징어 게임의 관리자였고 그 사실을 알게 된 기훈은 오일남에게 따지게 된다. 하지만 오일남은 마지막으로 게임을 제안한다. 자정이 되기 전에 누군가 술 취한 행인 도와주면 기훈이 승리 자정이 지나도록 술 취한 행인이 그대로 있으면 오일남 승리

 

오징어-게임-9회-22

자정이 되기 직전에 경찰차가 오고 술 취한 행인은 도움을 받게 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23

그 후 자정을 알리는 종이 울린 후 자신이 이겼다는 생각에 오일남을 쳐다보는 순간

 

오징어-게임-9회-24

삐 소리와 함께 오일남은 숨을 거두게 된다. 기훈은 "당신도 봤지.. 당신이 졌어" 이 말을 한 뒤 자리를 떠나게 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25

잠시 후 나타난 이병헌은 오일남의 눈을 감겨주게 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26

<이병헌의 회상> 오징어 게임의 관리자였던 오일남은 가면을 벗어두고 프런트맨 이병헌에게 이번 게임의 관리를 맡으라고 말한다. 왜 그런지 묻는 이병헌에게 오일남이 말한다. "보는 것이 하는 것보다 더 재밌을 수가 없지"

 

오징어-게임-9회-27

인생을 다시 한번 제대로 살아보기로 마음먹은 기훈은 미용실을 찾아간다. 미용사가 어떤 스타일을 하냐는 물음에 잠시 고민하다가

 

오징어-게임-9회-28

미용실 벽에 붙어있는 사진을 보고 머리를 하게 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29

미용실 벽에 붙어있던 사진의 빨강머리를 선택해 빨강머리 기훈으로 변신해 강새벽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새벽의 동생을 찾으러 가게 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30

기훈의 부탁으로 상우의 어머니가 새벽의 동생 철이를 키우게 되고 기훈은 새벽의 동생과 캐리어를 주고 떠나게 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31

상우의 어머니는 새벽의 동생을 잘 챙겨주며 앉아있으라 하고 날이 추워 따뜻한 옷을 꺼내려 기훈이 가져온 캐리어를 열어보는데

 

오징어-게임-9회-32

캐리어에는 5만 원권 돈다발이 가득했고 상우에게 빌렸던 돈입니다 라는 메모가 붙어있었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33

상우 어머니는 기훈을 찾지만 기훈은 이미 떠난 뒤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34

딸을 만나러 공항에 가는 길에 전철에서 내리며 딸과 통화하는 도중에 어디선가 짝 소리가 나서 고개를 돌려보니 기훈은 충격적인 광경을 목격하게 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35

기훈은 자신에게 딱지치기 게임을 제안하고 오징어 게임의 명함을 준 공유가 또 다른 사람과 딱지치기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놀라게 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36

딱지치기를 하고 있던 공유가 자신을 쳐다보고 있는 기훈을 발견하고 기훈을 쳐다보게 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37

기훈과 눈이 마주치자 비웃듯 미소 짓는 공유

 

오징어-게임-9회-38

공유를 잡으러 달려가지만 한발 늦어 문이 닫히고 기훈에게 손을 흔들며 유유히 떠나는 공유

 

오징어-게임-9회-39

공유를 놓치고 뒤돌아 공유와 딱지치기를 하던 남성에게 다가가 명함을 빼앗고 돌려달라는 남성의 말에 절대 안 된다며 막아서게 된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40

결국 명함을 빼앗고 공항으로 향한 기훈은 명함을 가지고 고민하다 비행기 출발 시간에 맞춰 탑승하러 간다.

 

오징어-게임-9회-41

비행기에 탑승하러 걸어가다 멈춰서 어딘가에 전화를 하게 된다.

오징어 게임 상담원 "게임에 참가를 원하십니까? 참가를 원하시면 귀하의 이름과 생년월일을 말씀해주세요"

 

기훈 "1974년 10월 31일.. 잘 들어.. 난 말이 아니야 사람이야. 그래서 궁금해.. 너희들이 누군지. 어떻게 사람에게 이런 짓을 할 수 있는지"

프론트맨 이병헌 "456번. 허튼 생각하지 마"

기훈 "그래서 난 용서가 안돼.. 너희들이 하는 짓이"

프론트맨 이병헌 "그 비행기를 타. 그게 당신한테 좋을 거야"

 

오징어-게임-9회-42

전화를 끊고 비행기에 타지 않고 뒤돌아 나오면서 드라마가 끝이 납니다.

 

 

오징어 게임 결말 해석

 

오징어 게임 관리자가 참가자 신상정보를 파악하고 있는 이유

 

오징어 게임의 참가자를 초대할 때 공유가 접근하게 됩니다. 하지만 공유는 이미 그 사람의 신상정보와 상황을 전부 파악하고 있습니다. 그게 가능한 이유는 징어 게임 관련자들 중에 국가에서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이 연결된 것으로 추측됩니다.

 

오징어 게임은 언제 시작되었나?

 

정확한 시기는 아직 알려진 바 없지만 이병헌의 동생이 잠입해서 자료를 찾았을 때 연도별로 참가자 명단이 있었던 것으로 보면 이 게임은 이미 오래전부터 진행되어왔던 게임으로 매년 해마다 몇 회씩 꾸준히 진행되는 게임으로 추측됩니다.

 

오징어 게임의 상금은 어디서 나오는걸가?

 

오징어 게임에 나오는 VIP들이 후원 또는 게임 관람 경마장 말에 투자하듯이 거는 돈 등등 VIP들이 내는 돈으로 상금이 적립되는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.

 

오징어 게임의 진행 목적

 

돈 많은 부자들이 빚 때문에 인생의 벼랑 끝에 서있는 사람들에게 인생역전의 기회를 준다는 이유로 서로 경쟁시키고 목숨을 잃는 것을 보며 경마장에 온 듯 번호에 돈을 걸고 즐길 목적으로 만든 게임으로 보입니다.

 

마지막에 공유가 다시 나온 이유

 

9화 끝부분에 공유가 다른 사람 딱지치기하는 모습이 나오고 오징어 게임의 명함을 주고 떠났습니다. 오징어 게임은 한번 하는 게 아니라 이미 오래전부터 매년 1년에도 몇 번씩 계속 진행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고 공유가 딱지치기를 제안한 것 또한 그 이유입니다.

 

시즌2가 예상되는 이유

 

오징어 게임의 우승자였던 이병헌이 프론트맨이 된 이유오징어 게임의 첫 시작은 언제였는지 오징어 게임 관계자들은 어떻게 채용된 건지 공유는 어떤 사람인지 이런저런 알려지지 않은 궁금증들이 많고 우승자였던 기훈이 오징어 게임의 정체를 알아내기 위해 게임에 재 참가하려고 돌아가는 모습으로 끝나는 것까지 시즌2가 나올 이유가 많은 것이 시즌2가 예상되는 부분입니다.